콜링우드의 논리
콜링우드가 제시하고 있는 ‘질문-대답의 논리’는 인간의 마음에 관한 과학의 논리이며, 역사학적 탐구의 논리이다. 적절한 ‘질문-대답의 복합체’를 구성하지 못한 채로 학습자에게 주어지는 박제된 지식은 바로 그 점 때문에 학습자의 마음 바깥에 분리된 채로 존재하는 그 무
1. 무용(舞踊)의 정의
인간의 내적 충동에 의해 표출된 자연스러운 신체의 움직임
감정이나 사상을 인간 움직임에 의해 표현한 예술의 한 분야 - 공간예술
⇰ 무용(舞踊)은 우리말의‘무(舞)’와‘춤’혹은 서양어의‘댄스’‘탄쯔’‘당스’등과 같은‘춤추다’의 단순움직임의 개념이 아니
2. 딜타이와 크로체의 비판
딜타이는 인문과학 (geisteswissenschaften)을 자연과학 (naturwis-senschaf ten)과 구분시켰다. 전자는 후자의 방법 속에 포함시킬 수 없는 것인데도 실증주의자들은 "자연과학의 이상과 방법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역사적 실제를 망쳐 놓았다."고 본 것이다. (Nash,P.31). 다른 말로 하면 19
1. 실증주의와 실증주의 사관
가. 실증주의
실증주의(實證主義)는 감각 경험과 실증적 검증에 기반을 둔 것만이 확실한 지식이라고 보는 인식론적 관점이자 과학 철학이다. 실증주의적 관점은 '과학주의'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과학주의'란 자연 과학의 탐구 방법이 철학과 사회 과학과 같은
콜링우드의 사관이 정립되기까지, 그의 작품 속에서 상호모순된 견해들이 있다. 첫째, 과거의 실재성과 관련해서, 그는 「종교와 철학」(1916)에서 ‘역사가와 독립되어 존재하는 과거의 실재성’을 부각시켰다. 그러나 『역사적 지식의 한계』(1928)에서는 ‘과거는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하여, 이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