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나 미쉘과 같은 사회학습이론가들은 도덕적 행동도 다른 사회적 행동과 동일한 방식으로 학습된다고 주장한다. 즉 강화와 처벌 및 관찰학습을 통하여 아동은 도덕적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예로서 만약 어떤 행동이 보상을 받게 되면 반복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반면, 무시당하거나
특징이 있다. 예컨대, 보다 도덕적인 사람일수록 그의 양심은 엄격하고 괴로움을 받기 쉽다는 연구결과(Mackinon)처럼 죄책감이란 도덕적 비행의 정도에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반비례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와같이 정신분석학적 관점은 도덕성의 심층적인 부분에 해당하는 무의식적인 감정의 흐름에 초
및 강화계획의 실생활 예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본론에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Ⅰ. 서론
도덕성에 이론은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각각의 이론들이 정의 내린 도덕성의 개념과 도덕성의 내면화 방법은 각기 다르다. 일반적으로 도덕성에 관해 논의할 때, 인지, 정서, 행동 중 어느 것과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서 먼저 물음을 던진다. 이론
사람은 나름대로 성장하고 발달하여 건전하게 자라고 모든 이에게 인정받고 싶은 심리를 가지고 있다. 아동은 국가의 동량지계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따라서 건강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은 아동의 장래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가의 발달은 장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