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스템과 신호
1. 시스템의 기억능력
앞서 시스템의 특성은 입출력 신호들의 관계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정의한 바 있다. 다시 말해서 어떤 시스템의 출력신호를 결정하는 데에 입력신호가 어떻게 사용되는가에 따라 시스템의 성질이 결정된다. 연속시간 시스템의 입출력 관계를 적어보면
(1.4
쾌
플라톤은 이데아-현상계(현실)-제작품 순으로 우열을 두고 있다. 현상은 이데아를 따라한 것이고, 이데아를 따라한 현상을 복제한 제작품은 사물의 본질을 가장 적게 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현상계에서 추출된 공통성, 보편성이 사물이 본질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작품을 제
Ⅱ Cogito와 무관심적 쾌
데카르트의 제 1명제는 이제껏 자신의 존재 근원을 신으로부터 찾던 인간들을 돌려세웠다. 이것은 자아와 대상을 설명하는 원리는 구분하는 이원론적 세계관이었고 ‘자기의식’으로 자신의 자아정체성을 찾은 것이었다. 이후 르네상스를 거치면서 예술은 교회를 떠나 부르
1. 피터 싱어의 동물해방론과 쾌고감수능력
장애학자 김은정은 장애학으로 하여금 인간을 넘어 생각하도록 촉발하는 도발적인 글에서 이렇게 설명한다. “싱어는 권리를 부여받을 대상을 쾌고감수능력을 지닌 비인간 동물로까지 확장할 것을 주장하지만, 이 주장은 장애를 가진 일부 개인들을 인간
1. 동물해방과 공리주의
<<동물해방>>에서 싱어가 펼친 주장들이 공리주의적 논의 틀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럼에도 그 주장들은 그런 프레임 속에서 제기된다) 하지만 공리주의에 대한 그의 헌신에서 장애를 둘러싼 그의 관점에 관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공리주의는 어떻게 하면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