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최대 화두로 다뤄지고 있으며, 유비쿼터스의 실현으로 실세계의 각종 사물들과 물리적 환경 전반 즉, 물리공간에 걸쳐 컴퓨터들이 편재되게 하되 사용자에게는 겉모습이 드러나지 않도록 환경 내에 효과적으로 심어지고 통합되는 새로운 정보통신 환경의 구축이 예상
기술 수준 분석 및 전망
(2) 네트워크
유∙무선 및 통신∙방송 등이 융합되는 정보통신환경 에서 품질이 보장되는 광대역 멀티 미디어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실현하는 것을 브로드밴드 네트워크라 할 수 있다. 최근 정부는 음성 패킷과 데이터패킷을 통합,
기술은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 신뢰성이다. 또 전력 소모도 매우 중요하다. 현재 건전지 하나로 몇 년 동안 쓸 수 있는 USN 기술이 국내에서 개발된 바 있다 그래서 여기 첫 장에서는 유비쿼터스의 대한 정의를 시작으로 과연 이것이 어떻게 우리 생활을 바꿀만한 능력이 있는 기술인지에 대해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에 제공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컴퓨터 환경을 지향하고 있다.
최초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제록스 팰러앨토 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에 의해서 처음으로 제안 되었다. 그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사람을 포함한 현실 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대상
네트워크로 서로 연결되어 있어 언제 어디서나 어떤 장치를 통해서도 사용자가 의식하지 않고도 필요한 서비스를 지능적으로 제공해 주는 물리적 환경을 일컫는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최근의 사물통신망의 추진계획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의 동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