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혁명은 서로 이질적인 물리공간에 전자공간을 연결해 물리공간과 전자
공간이 하나로 통합되어 공진화 할 수 있는 4차 공간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 물리공간에 존재하던 수많은 기능들이 무서운 속도로 컴퓨터(전자공간) 속에 빨려 들어가는 현상을 보고 월리엄 미첼은 정보혁명으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에 제공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컴퓨터 환경을 지향하고 있다.
최초의 유비쿼터스컴퓨팅은 제록스 팰러앨토 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에 의해서 처음으로 제안 되었다. 그는 유비쿼터스컴퓨팅기술을 “사람을 포함한 현실 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대상
유비쿼터스 세상이 편하니까 변하려했다기보다는 유비쿼터스 세상은 인간이 궁극적으로 도달할 이상적인 사회 환경이라 자연스럽게 추구되어 온 세상이라 보는 것이 더 옳을 것이다.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제 2공간, 즉 전자공간이 생겨났을 때와 비교하여 다른 점은 전자공간은 거대한 컴퓨터 안에 물
네트워크 상에 있으면서 서비스를 받는 환경/공간을 의미한다. 이 용어가 정보화 사회의 차세대 키워드가 되면서 현재 유비쿼터스컴퓨팅, 유비쿼터스네트워크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쉽게 말해 현재의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한다든가 컴퓨터 속에 무엇을 집어넣는 것이 아니라 역으
기술의 발전으로 음성∙데이터∙영상 등 모든 형태의 정보를 디지털로 통합하고 통신 방송기기 및 컴퓨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해 통신 ∙방송∙인터넷을 통합하는 디지털 융합 (DigitalConvergence) 현상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컴퓨터의 소형화∙다기능화, 컴퓨팅 파워의 획기적 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