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 나라 미술교육의 동향은 크게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과 학문중심 미술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표현 기능 중심에 반발하여 형성된 것이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자유로운 자기 표현과 미술을 통한 창의성 계발과 표현과정의 강조 등을 들 수 있다. 창
회화적 표현의 효과를 더해준다. 짧은 곡선으로 이루어진 드로잉은 16세기 이탈리아 화가 자코모 틴토레토의 작품에서 보이듯이 회화적색채적 요소들을 두드러지게 하는 부드러운 구성을 이룬다. 19세기 점묘화가인 조르주 쇠라의 드로잉에서는 선이 점으로 분해되어 나타난다. 다양한 선의 특성들을
Ⅰ. 서론
한국화 교육은 제4차 교육과정(1982)에서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한국 미술교육 현장에서 수십년 실시되었지만, 아직도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괄목할 만한 변화를 보이지 않은 채, 과거 서양화 위주의 미술교육을 되풀이하고 있을 뿐이다. 한국화교육을 실시한다고 해도 그것은 재료와 용구의
미술교육과정에서 미술 이해, 표현, 감상 교육이 서로 통합시켜 이 세 영역은 따로 분리되기보다는 통합적인 학습을 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일 것이다. 통합지도 측면에서 표현지도는 미술을 이해시키기 위한 방법이며 이것은 기본적으로 표현 활동이 있고 여기서 미술 이해를 통한 미적 안목과 미술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