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의 출현과 함께 사실상 순수회화는 광고, 포스터, 신문, 잡지의 삽화, 만화 등이 가지는 복제성에 의해 그 유일성은 소멸되었다. 매스 미디어 시대에 있어서 팝아트의 혁신성은 기존 고급미술과 저급미술 사이에 존재하는 전통적 위계의식을 타파하였다. 팝아트는 종래의 하찮은 것으로 간주되어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으로서 대중적이고 일상적인 것들뿐만 아니라 범상하고 흔한 소재들을 미술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이라는 이분법적, 위계적 구조를 불식시키고, 산업사회의 현실을
아트는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대량생산이라는 환경 속의 범람하고 있는 이미지를 제시하여 미술의 대중화를 시도하였다. 가 집단의 활동과 관련이 있다. 사실 20세기를 통틀어 이처럼 미술이 비전문적인 폭넓은 대중의 상상력을 그토록 단단히 사로잡은 때는 아마도 없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팝 운동은
팝아트(pop art) 란?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19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앤디 워홀 (Andy Warhol/Andrew Warhola Jr.)
1928
아트 (Pop art)의 이론적 고찰
1) 팝아트의 개념
산업화된 현대사회의 현실은 흔히말하듯 ‘이미지의홍수’로 특징지워진다 그 속에사는 인간의 시각은 텔레비전이나 신문, 잡지등의매스미디어 상품광고, 쇼윈도우 거리의 교통표지판등의 엄청난 양의 이미지에 노출되어 있는데 팝아트는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