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극의 공연학적 특성
1) 텍스트에 대한 태도 : 몸 중심의 공연텍스트
서양 연극이론에서 대사 중심의 텍스트를 연극작품의 유일한 의미체로 보는 관점은 19세기 말까지 지속되었다. 텍스트에 이미 훌륭한 연출이 내포되어 있어서 그것을 발견하는 것이 연극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임무라고 여기는 이
Ⅰ. 서론
공익성에 대한 논의는 지금까지 철학적 혹은 실천적 차원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졌지만, 여전히 난제로 남아 있다. 나폴리(2001)는 공익의 차원을 개념적, 조작적, 실용적 차원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개념적 차원에서의 공익성은 가장 추상적이며, 정치철학적 차원에서 다루어진다. 무엇
1. 이진경, 그는 누구인가?
본명은 박태호. 저서 총 35권으로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7년 ‘사회구성체론과 사회과학 방법론’ 으로 격동의 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눈길을 붙들었고 1994년 ‘철굴’로 널리 알려진 ‘철학과 굴뚝청소부’를 발표했다.
◎ 들어가기에 앞서..
‘사이버’라는 단어가 등장한지 어느새 오랜 시간이 지났다. 21세기를 살고 있는 지금 우리에게 더 이상 사이버 공간에서의 소통과 공감은 그리 낯설지 않은 일이 되어버렸다. 3D입체영상을 통한 휴대폰 영상통화가 TV화면을 통해 전국 방방곡곡으로 광고되고 있고, 우리는 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