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부라는 프리즘을 통해 거리낌없이 해부하며, 끊임없이 터부를 깨고 또 다른 터부를 만들어가고 있는 우리들의 모습을 돌아보게 함.
- 일곱째, 우리의 터부들이 환원될 수 있는 원조 터부란 없다.
- 여덟째, 터부시하기는 우리의 심리 내부에서뿐만 아니라 사람들 사이에서 작용하고 있고, 그것은
‘어떻게 배울 것인가를 가르치는 것’(learn how to learn)이라고 한다면 우리는 컴퓨터와 같은 폐쇄된 체제에 익숙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인터넷의 확산으로 세계화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어느 한 사람이
사람들은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 사회가 동성애자를 비난하기 전에 그들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인정하고 이해하려는 진지한 관심을 가지게 하는 것을 이글의 결론적인 목표로 삼는다.
제 1 장 서 론
현대는 지배이데올로기에 의해 재생산된 수많은 담론들이 공존하고 있다. 특히 인
사람에게도 베풀자는 마음을 먹게 되었다.
다만, 내가 이 책에서 한가지 아쉬운 부분을 가지게 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이야기가 어중간한 시점에서 열린 결말로 끝이 나 버린 것이다. 이 책에는 작가가 뿌려놓은 떡밥들이 많이 존재한다. 장운이 돌아온 누이를 맞이하는 장면도 빠져있고 석공으로서의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 언어구조의 변이와 사회 구조의 변이의 계통적인 대응 관계를 밝히는 것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