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테제 : 낡은 유물론과 그 사회이론
사색적 유물론, 즉 우리의 감각을 실천적 활동으로 파악하지 않는 유물론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점은 시민사회에서의 개별적 개인에 대한 사색이다.
개별적 개인에 대한 사색 : 지금까지의 유물론은 개별적 개인의 분리된 존재상황에 그 출발점을 두고 있다
Ⅰ. 개요
공기업 민영화 정책은 일반적으로 정책의 설계와 집행에 다수의 이해당사자들이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갖고 참여하는 논란이 많은 정책이다. 또한 소유․지배구조의 설계와 주식매각방법의 선택, 주식매각가격의 결정, 시장구조의 조정, 정부규제의 완화 및 재규제 등 다수의 요소들에
인류 역사는 하나의 거대한 계몽enlightenment 과정이다.
계몽은 예로부터 인간에게서 공포를 몰아내고 인간을 주인으로 세운다는 목표를 추구해 왔다. Th. W. Adorno ․ M. Horkheimer,『계몽의 변증법』, 김유동 역, 문학과지성사, 2001, p. 21.
죽음의 공포를 그 주된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보자면 초기 계
⑴ 왜 주체의 개념에 문제를 제기해야 하는가?
알튀세가 당면한 당시의 과제는 무엇일까? ‘철학- 혁명의 무기’ 루이 알튀세 ‘레닌과 철학’ , 백의신서
라는 대담에서 그에 대한 약간의 답을 알 수 있다. 알튀세가 관심을 가진 부분은 철학이었다. 그에 의하면 철학은 정치와 맞닿아있고, 과학과
테제는 사람들로 하여금 친교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왔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테제의 젊은이 모임과 신뢰의 순례이다. 1986년에는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순례자의 한 사람으로서 테제를 방문하기도 하였다. 이 공동체의 가장 핵심을 이루는 것은 화해와 신뢰이다.
테제의 형제들은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