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테크놀로지예술
현대 테크놀로지예술은 제3산업사회와 더불어 전기, 전자, 비디오, 레이저, 홀로그램, 컴퓨터 등 발달된 첨단 테크놀로지 시스템이 직접 예술 속에 도입되어 하나의 예술적 시스템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연유로 해서 현대 테크놀로지예술은 <시스템 예술>이라고도 불리 운다.
대중매체의 차용
팝 아트의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대중매체의 ‘차용’이었다. 팝 아티스트들은 통속적이고, 현실적인 오브제를 선택하거나 대중에게 익숙한 상업적인 이미지를 차용해 콜라주, 축적, 확대, 반복, 복제하는 방식을 선택하였다.
미국 팝 아트가 처음 등장했을 때 많은 비평가들
예술작품의 복제 기술 발달은 순수예술의 본질적인 성격에 충격을 가하였으며 예술과 대중과의 관계를 일변 시켰다. 예술작품의 수요자 내지는 향유자가 대중이라는 뜻이며 나아가서는 일반 대중의 예술 작품에 대거 참여와 그 참여 방식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 변화는 양에서 질로의 변
#1. 서론
근대 이후 시각중심주의에서 비롯되는 글중심주의적인 서구의 철학과 예술 사상이 세상을 지배하고 전자매체의 기술 발달로 인해 우리는 기표과잉의 세계 속에서 마치 마술에 걸린 듯 실제 본질과 떨어져 판단하는 일종의 혼돈 상태에 빠져 있다. 이러한 정체성 혼란의 시대에 있어서 구술
등장한 것이었다. 보통 짧고 무성 영화인 아방가르드 계열 영화들은 소설이나 연극, 장편 영화들보다는 현대시나 추상적, 초현실주의적인 회화에 아까운 영상시, 익살이나 꿈 등과 유사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작품들이 정적인 시각 예술을 동적인 시각 예술로 확장시켰다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