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의 중국관
유럽의 역사 이해에 있어 중국이 갖는 중요성을 강조한 글에서 반 클레이(Edwin J. Van Kley)는 “어쩌면 세계 역사의 전통적 도식에 가장 심각한 도전이자, 그 변혁의 가장 큰 동기적 요인은 고대 중국사의 발견이었다.”고 주장한다. 중국에 대한 문서들은 17세기 초 이전에도 이미 유럽에
Ⅰ. 개요
실학은 조선 후기의 독특한 사상체계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실학은 중세사회 해체기로서의 조선 후기 사회에서 형성되었음은 물론 조선 후기 사회의 개혁을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었던 학문이기 때문이다. 물론 어느 시대에서나 자신이 살고 있던 사회의 개혁을 시도하는 지식
중국에서 이끌려가는 굴욕적인 외교나 혹은 전통적인 사대주의적 외교에서 벗어나지 못할지도 모른다. 우리는 중국에 대한 지나친 의존이나 기대에서 벗어나 우리 나름의 중국관을 정립시켜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우리는 중화민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가 있다.
중국 즉
중국과의 관계 설문조사 결과 황용남,배진수, "98 국방현안 인식조사 (한국군사문제 연구원, 1988년 12월)", PP.94-95, 별지-2로 첨부
”를 통해 살펴보겠다.
다음 설문조사 결과 독도 문제에 대해서 55%가 인지하고 있으나 독도의 주권 인식에 대해서는 한국이라는 인식이 나왔다. 그러나 한국과 일본의 동
중국관의 관계
-> 김정일은 김일성의 집단적인 환상으로 유지되고 있는 '정통성'과 '특이성'을 계승하는 가운데 대중국 관계를 어떠한 자세로 임할 것인가는 향후 북한 체제와 동아시아 정세를 전망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
-> 김정일 논문 1994년 11월 1일자 '사회주의는 과학이다'에서 모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