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철학의 완성자라고 할 수 있는 토마스아퀴나스, 우리가 그의 주요 사상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 중세 시대의 철학과 신학의 사회적 배경 및 정신적 흐름을 아는 것은 그 이해를 낯설지 않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하나 이해를 돕자면 중세에 있어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이 받아들
1.토마스아퀴나스의 생애
▶ 주요저서
- 신학대전 ( 1266~ 1273) 대이교도대전(1259~1264)
▶ 스콜라철학의 왕, 천사적 박사, 공동의 박사
▶ 그의 일생을 한마디로 표현할 말을 고른다면 ‘끊임없는 예지의 탐구’
▶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 아우구스티누스와 안셀무스를 거쳐서 형성된 그리스도교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에 나타난 신앙과 이성」: 박승찬
2. 문제제기
이번 2004년 1학기 정치사상 수업의 과제로서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에 관한 연구를 맡은 것에 대해 처음에는 그 방대한 과제에 대해 적지 않게 놀랬으나, 우리는 그 초점을 아퀴나스가 이런 이성과 신앙에 대한 상
2) 덕론과 법론
『기독교 윤리사Ⅰ』에서 박충구 교수는 아퀴나스가 인간의 삶의 구조를 크게 둘로 나눈다고 설명한다. 그것은 인간의 내면세계의 질서를 규정하고 이해하게 해주는 덕론과, 인간의 외적인 삶의 질서를 규정하고 이끌어가는 법론이다. 기독교 윤리사 1, 박 충구, 대한기독교서회, p.18
1 아퀴나스의 생애
토마스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4/5~1274)는 1224년 중부 이탈리아 로카세카에서 태어났고 5세 때 베네틱투스 수도원에 맡겨졌다 거기서 9년 간 기초적인 학문을 공부하고, 이후 나폴리 대학으로 가서 학업을 계속하던 중 도미니크회 소속 수도사들을 만나게 되어 스무 살 되던 해(124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