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 ‘과학혁명의 구조’ 이전
“토마스쿤은 20세기 후반 미국철학이 배출한 최고의 철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략- 쿤은 과학이 안정적인 성장의 과정과 혁명적 급변의 과정을 반복한다고 주장했고, 다른 이론 전통에 속한 이론들은 엄밀히 말해서 비교 불가능하다는 다소 과격해보이는
구조주의적 입장-반증주의의 한계성 극복
토마스쿤<과학혁명의 구조>(통시적), 라카토슈 <반증과 과학 연구 프로그램의 방법론>(공시적)
구조주의적 입장의 한계성 지적
파울파이어아벤트<방법에 대한 도전>
한 개인이나 공동체가 주장한 것이 보편성을 띠고 있더라도 다른 시점의 한 개인
Ⅰ. 토마스쿤의 과학관
쿤의 과학관은, 과학 진보의 혁명적인 성격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과학적 진보의 계기가 되는 혁명은 하나의 이론 구조의 포기와 그 자리를 양립 불가능한 다른 이론이 대신하는 것으로서 이루어진다. 또한 과학자 공동체의 사회학적 성격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쿤에 의하면 어떠한 것을 패러다임을 수용하느냐 하는 것은 오로지 과학자 집단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그리고 과학자 집단에 의해 수용된 패러다임은 교과서나, 학술잡지, 그리고 교육등을 통해 새로운 과학자들에게 도그마처럼 주입되며 이러한 전통을 통해 정상과학이 이루어진다. 특히 혁명과학의
과학관의 존재일 것이다. 이와 같은 과학관은 많은 사람들에게 상식적으로 받아즐여져 왔으며, 1950년 중반까지는 거의 절대적으로 신봉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1962년 토머스 쿤이 “과학혁명의 구조”를 발표하면서 이 과학관은 결정적인 타격을 받게 된다. 과학관은 역사와 시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