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배경
조상들의 신앙생활을 아는 것은 옛날의 생활 모습을 바라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상들은 연중 세시풍속을 통해 자신의 마을과 가정에 들어오는 액을 퇴치하려 했고, 한 해가 시작되는 연초에 산간지방에서는 국사당제·산신제·장승제·서낭제를 모시고, 바
신앙형태였다는 점만은 분명하다. 국조 단군이 무당이라는 설도 있지만, 무속이 문헌상에 분명히 나타나는 것은 삼국시대로서, 신라 2대왕 남해차차웅(南解次次雄)은 왕호(王號)이자 무칭(巫稱)을 의미한다.
이제 고조선 건국신화인 단군 신화를 알아보자. 단군 신화의 내용을 보면 “옛날 환인의 서자
고대 세계에 있어서 근동에서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기독교가 탄생하던 당시 지중해 연안은 정치적인 통일을 이룩한 시기였다. 이 통일은 로마 황제 케사르의 공적이었다. 포에니 전쟁 이후로 귀족간의 투쟁과 빈민들과의 알력이 심하였다. 이러한 때에 우국의 청년 그락쿠이스 형제
근대적이고 민주주의에 입각한 새로운 사회사업의 사조와 기반을 우리 사회에 도입하게 된 것은 이시기부터이다. 우리나라의 종교인구는 전체 인구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1
이 장에서는 세계의종교4공통(1건)교재와 영상강의 중 9강 (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부터 14강 (신
것이다(필자가 사는 경상도 일부 지역에서는 무당을 ‘화랭이(화랑)’이라고 하기도 한다). 초기 부족사회에서 정치적 우두머리이기도 했던 무당은 조선조가 되면서 더 이상 신분이 떨어질 데가 없는 최하층 천민계층(백정이나 노예 같은)으로 전락하고 만다.
2. 한국 무속신앙의 특징
2.1. 무 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