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 무속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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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전통문화] 무속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I. 무속의 개념
1. 무속이란?

2. 무속과 샤머니즘의 상관관계
1) 공통점
2) 차이점
3. 무속과 역술의 차이
4. 한국의 샤머니즘

II. 한국의 무속
1. 한국 무속의 뿌리
1) 한국 무속의 기원

III. 한국 무속신앙의 특징
1. 무 당
2. 무가
3. 굿

1) 무속의 제의
2) 굿의 종류
3) 굿의 절차와 구성
4) 기타 무속 제의들

4. 강신무와 세습무

IV. 무속과 신앙
V. 원본(原本) 사고
VI. 무속신앙의 보존가치
VII. 무속의 오늘날의 모습

본문내용
1. 한국의 무속
1.1. 한국 무속의 뿌리
1.1.1. 한국 무속의 기원
1.1.1.1. 한국 무속의 역사는 그 자료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은 잘 알지 못함
1.1.1.2. 아주 고대에는 ‘신교(神敎)’라고 불리기도 했는데 이는 고려의 동맹이나 부여의 영고와 같은 제천의식에서 무당들이 사제로 큰 역할을 했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
1.1.1.3. 한반도에 전래된 무속의 경우 우리 민족의 조상이라고 알려진 예맥족과 한족이 이주, 정착할 때부터 부족장이 사제권을 가지고 국중 대회(나랏굿)에서 제의(祭儀)를 주관한 것으로 추정
1.1.1.4. 우리나라의 시조신화에 드러나는 단군왕검에서 단군이 누렸던 1908년의 수(壽)는 개인이 누렸던 수명이 아니라 세습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세습무의 원형을 지닌 모습인 것
1.1.1.5. 특히 초기사회는 국가가 형성되기 이전의 부족사회는 정치적인 수장(왕)과 종교적 사제(무당)가 같은 사람, 이른바 제정일치(祭政一致)의 사회였다. 그 근거로 육당 최남선의 주장은 ‘단군(檀君)’은 고유명사가 아닌 북방의 알타이어 계통에서 무당을 ‘탱그리’라고 이르는데서 온 보통명사로서 정치적 우두머리이면서 동시에 종교적 사제였다고 하는 것이다.

※ 단군의 경우보다 더 명확한 예는 신라의 두 번째 임금이었던 남해 차차웅(次次雄)(혹은 慈充)’의 경우이다. 김대문에 의하면 차차웅은 무당을 뜻하는 방언으로 남해 역시 왕이면서 무당이었던 것이다. 학계의 일반적인 정설로는 현재 불교 승려를 부르는 ‘중’이라는 단어도 자충에서 온 것으로 보는데 이것은 불교가 수입되었을 당시에 승려들을 다른 나라에서 온 무당으로 생각하고 불렀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그래서 고대사회에서는 무당을 ‘사무(師巫)’ 또는 ‘신무(神巫)’라는 존칭어를 사용했으며, 서너 가지의 직능에 종사했던 것이다(필자가 사는 경상도 일부 지역에서는 무당을 ‘화랭이(화랑)’이라고 하기도 한다). 초기 부족사회에서 정치적 우두머리이기도 했던 무당은 조선조가 되면서 더 이상 신분이 떨어질 데가 없는 최하층 천민계층(백정이나 노예 같은)으로 전락하고 만다.

2. 한국 무속신앙의 특징
2.1. 무 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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