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序
전국 어떤 사찰을 가더라도 불교 본연의 불사를 드리는 본당 이외에 토속신을 모신 冥府殿, 山神閣, 七星閣 등은 불교가 인도, 중국, 한국에 있어서 각국의 토착신앙과 융화된 양상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산신을 모신 산신각은 우리나라 토착신앙과 불교가 융화된 양상을
융화하면서도 그 중 어느 것으로도 만족스럽게 설명할 수 없는 고유성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화랑집단의 향가에서 나타나는 불교적 성격은 불교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단지 화랑의 입장에서 불교를 수용한 것뿐이다. 결국 화랑집단의 향가는 불교와는 어느 정도 거리를 갖는 사유체계의 반영이라고
불교문화까지 더 보태어 내면적인 심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결과가 있기까지는 훌륭한 고승들의 배출과 그들의 끊임없는 교학적 연구, 교화활동 등이 있었기 때문이다.
① 훌륭한 고승들
ㆍ원효(617~686) : 한국불교 최고의 고승. 한국의 불교를 정리하여 사상적으로 토착화시 켰으며, ‘나무아미
신앙의 자유는 <헌법>에 의하여 보장되어 있다.
대한민국의 종교는 크게 불교․유교․기독교 및 신흥종교의 네 종류가 있다. 이 가운데 불교와 유교는 긴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토착화된 우리의 전통종교이며, 기독교는 18, 19세기 무렵 서양문물의 영향 아래에서 이식, 성장해 온 종교로서 이는
I. 서론 - 주제선정 이유
일본의 종교는 일본에 오래 전부터 있었던 신도(神道) 와 외국에서 들어온 불교가 기본을 이루고 있다. 신도는 일본인만의 독특한 토착신앙으로 일본인들의 자연관이나 조상 숭배 사상의 주요 핵심이라 할 수 있는데 지상의 모든 삼라만상은 신이 낳고 주관하며 모든 자연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