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에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부재가 PDA시장의 확대의 저해 요인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자신의 환경과 사용의도에 맞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용도의 확장에 응용하는 것은 스마트폰의 수용의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컨버전스 개념에 부합되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개인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2.2.3.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유용성은 이용자가 특정 기술을 이용하면 성과를 높일 수 있다고 믿는 정도라고 정의된다. 초기 TAM에서 인지된 유용성과 수용의도를 연결시키는 매개변수로
1. 문제제기
이동통신의 확산과 무선 인터넷의 발전은 국내에서만 이미 3,000만 명 이상의 휴대폰 보유를 통해 인구 대부분이 이동 중에도 통신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CDMA2000-1x에서 IMT2000으로 이어지는 통신망의 발전은 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기존의 음성 중심에서 데이터 중심, 멀티미디어 중심으
4. 설문조사는 적절한가? 적절하지 않다면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의 이용과 이용충족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대상을 SK텔레콤, KT, LG텔레콤 등을 통해 스마트폰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거나 현재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20대에서 40대까
요인에 관한연구에서, 이정섭, 이원준, 김태웅(2003)운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수용에 관한연구에서 Venkatesh & David의 지각된 산출물의 산출물의 질을 서비스의 질로 대체하여 선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채택했다.
가설 4. 모바일 게임의 구매 비용은 사용자의 구매의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