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통신이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과 무엇이 다른지에 대한 의문
신기술 등장에 대한 PC통신 회사들이 대체 방식에 대한 의문
(1)PC통신
광의 : 2대 이상의 컴퓨터간의 통신.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
협의 : 개인용 PC로 모뎀을 이용하여 BBS 서비스를 제공하
통신비즈니스 모델
2. PC통신의 발생과 성공 그리고 쇠퇴
2.1 PC통신의 개요
@ PC통신의 발생
(1) PC통신
- 광의 : 2대 이상의 컴퓨터간의 통신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데이터를 전송 하는 것
- 협의 : 개인용 PC로 모뎀을 이용하여 BBS(Bulletin Board System)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스트 컴
성공요인
1. 비즈니스 전략의 차원
고객 접점의 확보가 핵심 성공요소
한메일넷 서비스 – 국내 웹메일 시장 선점지위자
다음 카페 서비스 – 외국계 포털은 따라하지 못함
-> 커뮤니티를 구성하고자 하는 needs 존재
인터넷 접속 환경의 개선
Pc통신 시장의 대채와 신규수요 창출
2. 브랜
통신사업기술개발 사업자 선정
1996.04 : 세계 최초 MUG게임 '바람의 나라' PC통신 상용 서비스 개시
1999.01~2001.02 : ㈜엠플레이 설립, 인터넷 사업부 분사 ㈜아이플래그 설립, 무선사업부 분사 ㈜모바일핸즈 설립
2001.11 : ㈜소프트맥스 게임공동사업을 위한 전략적 제휴 체결
2002.04 : ㈜와이즈
서비스 차별화
서비스 분야에서도 당사는 항공업계의 가장 큰상이라고 할수있는 ATW사의 passenger service award2001을 수상하였다. 이 상의 수상으로 서비스 품질의 우수성을 국제정으로 공인받게 되었다.
③E-bussiness선도
아시아나항공의 사이버 지점 자체 집계에 따르면 지난 한해 PC통신과 인터넷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