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칙속(천도)에서 자연의 한 부분으로 태어난 인간은 비상한 기질을 지녀서 순리의 바른 이법을 어기고 때로는 성질(칠정)을 부려 자연에게서 입은 공덕을 저버리는 경우가 많다.
Ⅱ. 퇴계이황의주리적특징퇴계가 뛰어나 성리학자 중의 하나이므로, 그의 근본철학이 이기설로 이루어짐은 더 말할
엄밀성만이 추구되었다. 이를 통해 중국의 주자학이 한국의 성리학으로 토착화되는 기반이 구축되었으며, 유학사상이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7. 이황과 이이의 비교 분석
1) 이황 李滉 [1501-1570]
조선시대의 학자·문신.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퇴도(退陶)·도수. 시호는 문순(文
일제 강점기와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의 삶을 지배했던 유학은 버려야 할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일제는 조선이 망한 이유로 ‘조선인들은 편을 갈라 싸우길 즐겨한다’며 조선인의 당파성을 비판하였지만, 그와는 달리 조선의 붕당은 오늘날의 정당과 매우 비슷하며, 정치에 대한 수준 높은 논
가치관의 혼란이 점점 심화되어 가고 있다. 그 동안 우리는 경제적으로 크게 성장을 하였으며 그것을 밑받침해 준 것은 교육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법을 몰라 헤매는 율곡에게 세상은 과거를 목표로 문장을 닦아 세상에 영합하라는 노숙한 충고뿐이었고 결국 그 흐름에 떠밀려 보낸 몇 년이 그에게는 외적 기대와 내적 고뇌가 뒤섞인 우울의 세월이었다.
그러던 중 조운의 일을 맡은 아버지 이원수공을 따라 남도를 돌아오던 그에게 어머니 사임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