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지어 뜻을 세우고 각오를 새롭게 하였다.
(2) 율곡 이이의 사상
율곡은 사상적인 조예 못지않게 문학에 대한 조예 또한 깊었으며, 사상적으로 한국의 유학사상을 집대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문학적으로도 한국의 유교문학이론을 체계화하였다.
1) 문학의 정의 : 문이형도(文以形道)
其三
고인(古人)도 날 못 보고 나도 고인 못 뵈
고인을 못 봐도 녀던 길 알페 잇네
녀던 길 알페 잇거든 아니 녀고 엇뎔고
고인이 성현을 지칭한다는 것은 우리들 모두 잘 안다. 그러므로 배운다는 것은 성현이 가던 길을 그대로 본받아 따르는 것이다. 진리는 내가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발견
사상이 각각의 국문시조인 <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제반 배경 사항들과 작품의 구조 분석을 통한 의미 해석을 한 후 두 작품을 대비하여 고찰해 본다.
II. 본론
1. 퇴계 이황, <도산십이곡>
(1) 퇴계 이황의 생애
퇴계 이황(退溪 李滉 1501(연산군 7년)~1570년(선조 3))은 조
도산십이곡>뿐이다. 그런 의미에서 <도산십이곡>은 그의 시를 대표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비록 한자어가 많이 생경한 감을 주지만, 이황이 고도의 한학자이면서도 한글을 통한 쉬운 어법을 구사하여 특출한 언어미를 보여 주었다는 데 문학사적 의의를 더해준다.
2. 율곡 이이와 <고산구곡가(高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