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역사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결혼이주여성 담론
이상의 논의에서 우리는 결혼이주여성의 삶이 경제, 사회, 제도적인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열약한 상황에 놓여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객관적인 현황에 대한 탐색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결혼이주여성의 삶을 역사적인 시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고찰은 민족담론에 묶여 있는
한국사회가 다민족 국가, 다문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게 하는 계기와 기반이 된다.
역사의 보편적인 성향은 무엇일까?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이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라는
물음으로 대체되어야 한다.
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면서 한류 현상이 확산되었다. 이러한 한류 현상처럼, 최근 한국의 대중매체에서도 태국 사람이 등장하거나 태국 음식과 마사지, 태국 영화와 드라마, 그 밖에 다양한 태국의 문화들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 흔해졌고, 일상생활에서도 태국의 음식을 맛보거나, 태국
리고 비서구인들은 서구의 세계관, 가치, 제도 및 관행을 보편적이고 우월한 것으로 인식하여 동화주의적 사고를 갖게 되고, 서구를 중심에 놓는 과정에서 스스로 자기비하와 자기부정의 의식을 갖게 된다. 그들은 서구문명을 유일한 보편적 대안으로 생각함에 따라 서구중심적 세계관을 내면화하게
1. 세계화의 의미
세계화(Globalization)란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세계화란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