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역사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결혼이주여성 담론
이상의 논의에서 우리는 결혼이주여성의 삶이 경제, 사회, 제도적인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열약한 상황에 놓여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객관적인 현황에 대한 탐색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결혼이주여성의 삶을 역사적인 시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고찰은 민족담론에 묶여 있는
한국사회가 다민족 국가, 다문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게 하는 계기와 기반이 된다.
역사의 보편적인 성향은 무엇일까?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이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라는
물음으로 대체되어야 한다.
리나라에서 나타나고 있는 태국적인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비교적 다양한 계기를 통해 일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태국의 요소들, 태국의 이주노동자와 국제결혼이민자, 태국의 음식과 마사지, 영화와 드라마, 관광과 교육 등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태류현상을 다시 설명하자
트랜스
이는 '성전환자(트랜스)'란 남성이나 여성의 신체를 지니고 태어났지만 자신이 반대 성의 사람이라고 여기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즉 육체적인 성과 정신적으로 느끼는 성이 일치하지 않는 것이다.
(2) 성적소수자의 종류와 사례 및 사회의 반응
① 동성애자
일반적으로 동성애는 같은 성
리고 비서구인들은 서구의 세계관, 가치, 제도 및 관행을 보편적이고 우월한 것으로 인식하여 동화주의적 사고를 갖게 되고, 서구를 중심에 놓는 과정에서 스스로 자기비하와 자기부정의 의식을 갖게 된다. 그들은 서구문명을 유일한 보편적 대안으로 생각함에 따라 서구중심적 세계관을 내면화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