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르메니데스
3. 평가
-파르메니데스는, 단지 시간상으로만이 아니라 중요성의 정도에 있어서도, 그야말로 초기 희랍 철학사의 한가운데 우뚝 서 있는 철학자라고 해도 별 이견이 없다. 이오니아에서 시작한 초기 희랍 철학사는 파르메니데스에 와서 일대 도전과 전환을 맞게 되고 그리하여 이후 희랍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 엘레아 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 헬레아 학파는 존재의 모든 유한한 한정성과 변화를 부인하고,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은 하나의 착각이라고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와 무(非有 혹은 비존재)’ 사상에서 “오직 존재(존재자)만이 있고 무는 없다”고 한다. 이에 대한 세 유형의 증명을 서술하라.
파르메니데스는 존재의 징표들에 관해서 말한다: “존재자는 생겨나지 않고 소멸하지 않는다. 그것은 전체이고, 유일한 종류이고 운동하지 않으
Ⅰ. 존재철학
존재철학은 크게 인물 중심으로써의 존재철학과 지역중심의 동양과 서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엘레아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
파르메니데스
❝영원한 회귀의 신화는 부정의 논법을 통해, 한번 사라지면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는 인생이란 하나의 그림자 같은 것이라고, 그래서 그 인생은 아무런 무게도 없고 처음부터 죽은 것이나 다름없어서, 인간이 아무리 잔혹하고 아무리 아름답게 살아보려고 해도 그 잔혹과 아름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