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레포트

 1  철학 레포트-1
 2  철학 레포트-2
 3  철학 레포트-3
 4  철학 레포트-4
 5  철학 레포트-5
 6  철학 레포트-6
 7  철학 레포트-7
 8  철학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와 무(非有 혹은 비존재)’ 사상에서 “오직 존재(존재자)만이 있고 무는 없다”고 한다. 이에 대한 세 유형의 증명을 서술하라.

2. 제논의 역설 혹은 변증법은 세 종류가 있다. 이 세 가지를 서술하여라.

3.고르기아스의 회의론은 다음과 같다.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설사 존재하더라도 난 알 수가 없다. 알 수 있더라도 난 남에게 이 앎을 전달할 수 없다” 고르기아스의 이 주장을 고르기아스의 관점에 따라 설명하라.

4. ‘난 모른다는 것은 안다’고 하는, 소크라테스의 ‘무지의 자각’이 왜 진리를 인식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는가?(개인적으로 사색할 주제)

5. 플라톤의 이데아 이론을 동굴의 비유의 관점에서 서술하라.

6.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에서 질료와 형상의 관계를 설명하여라.

7. 에피쿠로스의 윤리설을 ‘행복은 욕망(분모)분의 욕구된 대상의 성취(분자)’라는 도식을 통해 설명하라. 또한 불교 이론과 자본주의사회 속에서의 행복론을 위의 도식에 따라 설명하라.

8. 데카르트는 방법적 회의를 통해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난 존재한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이 회의의 과정과 도달된 결론을 아주 간단하게 서술하라. 또한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난 존재한다”는 결론은 삼단논법상 문제가 크다. 이 문제를 논리적으로 지적하라.

9. 데카르트의 신의 존재론적 증명을 요약 서술하고 비판하라

10. 고대 형이상학(현상들의 초월적 근원과 구조에 대한 이론)과 근대 인식론(주관의 반성에 대한 이론)을 철학사적 맥락에서 비교, 서술하라.

11. 현대의 언어철학에 대해 설명하라.

12. 고대 형이상학에서의 ‘meta'의 개념과 현대 언어철학에서의 ’meta'의 개념을 철학사적 맥락에서 비교, 서술하라.



본문내용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와 무(非有 혹은 비존재)’ 사상에서 “오직 존재(존재자)만이 있고 무는 없다”고 한다. 이에 대한 세 유형의 증명을 서술하라.
파르메니데스는 존재의 징표들에 관해서 말한다: “존재자는 생겨나지 않고 소멸하지 않는다. 그것은 전체이고, 유일한 종류이고 운동하지 않으며 끝이 없다.
① “존재자는 생겨나지 않고 소멸하지 않는다.”
 증명 - 존재자가 생성되는 것이라고 하자. 그 존재자는 본래 존재하던 존재자나 무에서 생겨나야 한다. 먼저 존재자가 이전의 존재자에서 생성됐다면 이미 있는 것이 되므로 새로 생겨 난 것이 아니다. 만약 존재자가 무에서 생겼다면 ‘있지도 않은 것’에서 생긴 것이 되므로 불합리하다. 이것은 소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존재자는 생기거나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불생불멸이다.
② “존재자는 부분을 허용하지 않는 전체이다. 또한 전체이기 때문에 다른 것은 있을 수 없다. 유일한 실재로서 단 하나의 종류이다.” 즉, 존재자는 나눌 수 없다.
 증명 - 만약 존재자가 나누어지는 것이라면, 있는 것과 있는 것을 분리 하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를 구별하는 어떤 것이 있어야 하며, 그것은 존재 이외의 것이여야 한다. 그러나, 존재자 이외의 어떤 것이란 바로 있지 않은 것이며 비존재는 없는 것이므로 존재자를 분리하거나 구별할 수 없다.
③ “그 자체로서 그 자체 안에 머물면서 그 자체로서 정지해 있다, 그래서 한 장소에 견고하게 머물러 있다.”
 증명 - 존재자가 움직이기 위해서는 무 즉 비유(비어 있는 공간)가 있어야하는데 이것은 불합리하므로 결국 존재자 그 자신과 동일하게 머무르며 움직이거나 변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