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시즘적 세계다. 그것은 김승옥의 소설이 한국의 사회적인 현실, 즉 파시즘의 사회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데에서도 알 수 있다.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에서 ‘아버지의 세계’인 도시에서 망가지고 피폐해진 누이를 제목 그대로 ‘이해하기 위하여’ 도시로 나가 아버지의 논리에 순응하게 되
화물연대 파업이 ‘22년 11월 지속되면서 이를 바라보는 시선도 점차 나뉘어
지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22년 11월 진행되고 있는 화물연대 총파업에 대해 폭력적인 불법 파업이라고 거듭 비판하고, 정부에 법과 원칙에 따른 단호한 대응을 주문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국가 경제를 볼모로 한
등교할 때 교문에 서있는 학생주임 선생님과 선도부들, 명절 때면 친척을 부르는 호칭을 따지는 행위, 주말이면 늘 교회에 가고 집에서는 아버지의 명령이 거의 절대적이라는 것 등을 우리는 일상으로 생각하고 살아간다. 이처럼 우리가 늘 당연시 하던 일상에서조차 파시즘적 요소가 존재하고 있다.
파시즘적 노동체제
개발독재 체제의 노동통제는 정권의 특성을 잘 반영해 주고 있다. 5.16군사 쿠데타 이후 1987년 민주화 이전까지 한국은 국가주도의 수출주도형 공업화를 추진하는 개발독재 파시즘 통치가 진행되었다. 개발독재체제 하에서 국가는 공업화를 강력하게 추진하면서 노동자들을 철저하
<문화대혁명의 역사적 배경 조사를 시작하면서> -
현대중국사의 큰 사건 중에서도 손꼽히는 문화대혁명. 그 문화대혁명은 어떻게 발생하게 되었을까라는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조사를 시작했다. 조사하면서 가장 큰 궁금함을 일으킨 점은 과연 이 사건이 당시 시대적 배경상 일어날 수 밖에 없는 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