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a) 파업의 특성
-지배계급에 대항하는 투쟁.
-파업의 합법성, 국가(권력)의 전복을 직접적인 목표로 하지 않음.
-> 파업은 자본주의의 고유의 산물(지배 계급에 대항하는 특징인 동시에 지배계급이 노동자 계급의 투쟁을 제한하는 관리의 영역에 속함)
b) 파업의 한계
-노동자 정치의
투쟁을 결합시켜 대중이 변화의 주역으로 부상하는 거대한 과정을 촉진했던 그 실천이었다.
만일 1908~1914년에 합법 투쟁형태와 비합법 투쟁형태를 결합해야만 한다는 관점, 그리고 심지어 가장 반동적인 의회와, 반동적인 법률로 포위된 숱한 다른 기구들(보험금고 등)에 참여해야만 한다는 관점을
계급은 그러한 특권을 가질 수 없다. 예를 들어, 어느 자본가가 자신과 가족만의 이익을 위해서 노력한다면 그 노력은 사회 전체를 해롭게 하고 역사를 후퇴시킨다. 신문을 장식하는 대형 사건들은 대부분 권력과 자본의 이기적 이익을 위한 노력의 결과들이다. 그러나 노동자들은 그 파업의 목적이 오
Ⅰ. 머리말
2013년은 제주 4·3 사건이 일어난 지 65년이 되는 해이다. 그런 탓인지 올해에 제주 4·3 사건을 소재로 ‘지슬’이라는 독립영화가 3월 21일에 개봉을 했고, 독립영화로는 최고의 선전을 한 채로 막을 내리게 되었다. 현재의 사람들에게 내륙과 동떨어진 제주도에서 일어난 4·3 사건은 생소하
계급의 삶에 계급단결이 핵심적 중요성을 갖는다는 생각에 대해 도전했으며, 사회적 현실에 대한 환상을 만들어내는데 있어서의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영국사를 놓고 볼 때 이러한 도전은 주로 스테드만 존스와 패트릭 조이스로부터 나왔으며 최근에는 비아지니와 레이드의 작품들이 여기에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