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스트』는 무대와 주제만이 주어져 있는 듯하기에 가능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파우스트』를 이야기 하면서 ‘진보’라는 측면이 괴테가 말하고자하는 계(System)의 중심요소라고 정의하였다. 그러한 계가 아직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그의 작품이 무대위에서 각기 다른 연출자에 의해 다르
독일의 정치적·사회적·경제적 낙후성에 대한 뼈저린 인식이었다. 이처럼 고전주의 시대를 전후한 독일의 시대적 상황은 고전주의 작가의 자연스러운 출연을 촉진시켜주는 환경과는 거리가 멀었다. 하지만 괴테와 실러는 이러한 제반 상황에 대하여 고전주의 문학으로 대응해 나갔다. 결국 독일 고전
오페라의 역사
오페라는 르네상스 말기인 1597년에 이탈리아 피렌체의 바르디 백작 저택에서 탄생하였다. 바르디 백작 저택에 모인 사람들은 고대 그리스극의 부활을 목표로 그리스신화에서 취재한 새로운 음악극 《다프네》를 만들어서 상연하였다. 이것이 오페라의 효시로서, 독창을 주로 하고
명작으로 추앙받고 있다. 1962년에 멕시코혁명을 중심 배경으로, 혁명에 참여했다가 온갖 이권을 거머쥐고 호의호식하게 된 아르테미오 크루스의 일생을 그린 《아르테미오의 최후》를 발표하여 남아메리카의 대표적인 작가로 떠올랐다. 이후 동서양의 고대 신화와 철학에서부터 현대 영화와 미술, 대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