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기 때문에 나올 수 있었다. 시인의 인간적인 문제가 그 시인이 쓴 모든 시를 만들어내는 진원으로 보는 것은 그 시인과 시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너무나 단순한 논리로 보인다.
또 다른 예를 살펴보면 한하운의 <파랑새>라는 시에 대해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파랑새>는 문둥이가 되어 보아야만 느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가장 큰 이유는 불확실성에서 온다고 생각한다. 부모의 슬하에서 벗어나, 담임선생님의 제재에서 벗어나 우리는 자유를 만끽하게 된다. 처음에는 어른으로 대접받는 것이 썩 기분 좋다. 내 마음대로 할 수있다는 것만으로도 날아갈 듯 기쁘다. 그러나 그런 기쁨도 잠시, 우리는 고민하고 또 고민한다.
그렇겠지만, 이미 처음에 언급한 ‘함께 가는 사람’이라는 폭넓은 의미로 본다면 다른 개념을 꺼내올 수있다. 다중인격, 유체이탈, 데자뷰 등이 바로 그러한 것이다.
이제부터 영화, 이야기 등을 통해 도플갱어라는 모티브를 파헤쳐보자.
2. 본론
도플갱어 모티브는 다양한 장르, 다양한 작품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