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만으로 그 개념을 한정할 수 있다. 후대에 이르러는 판소리계소설의 향유층과 작가의식 그리고 시대의 변화를 수용하여 다양한 변화가 나타났는데 그 양상은 각각의 작품에 따라 다르다. 판소리계소설이 질서와 이념적 세계를 지향하는 모습으로 변모된 것은 춘향전의 검토를 통해 확인할 수
판소리계소설
정의: 廣: 판소리로 불리고 불려졌다고 하는 소설
狹: 형성 직전이 사설로 그 특징을 가진 소설
설화 → 판소리 사설 → 소설소설 → 판소리 사설 → 소설
근원 설화(根源說話)
열녀(烈女)설화 –지리산 설화, 도미 설화
암행어사(暗行御史) 설화-노진 설화, 김우항 설화, 박문
Ⅱ작품 소개
춘향전은 기생 딸인 ‘성춘향’과 양반 자제 ‘이몽룡’의 사랑을 그린 이야기이다. 신분의 차이를 극복하고 사랑의 결실을 맺는 두 사람의 이야기이지만 그 속엔 다른 이야기들도 숨어있다. 이몽룡과 이별한 성춘향이 사또의 수청을 거절하고 정절을 지키는 장면은 성춘향의 정절을 찬
성춘향과 이도령의 사랑 이야기
“모년모월 모일 춘향 앞에 불망기라. 우불망기 단은 우연히 산천구경코져 광한루에 올랐다가
천정배필을 만나 불승탕정하여 백년가약을 맺기로 상약하되 일후 만일 배약하는 폐
있거든 이 문서로 고관 변정사라.”
당시 사회적 특권 계급 횡포 고발
“금준미주
1. 서론
〈춘향전〉은 18세기에 생성된 판소리 「춘향가」에서 소설로 정착된 판소리계소설이며 언제 누가 지었는지 작자는 알 수 없지만 광대가 판소리로 창을 하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지어졌으리라는 것이 일반적이 견해이다.
영정조를 전후하여 귀족 주도의 문학에서 서민 주도의 문학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