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한 문학작품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은 원본에 유머나 해학을 가미해 변형할 경우 넓은 의미에서 패러디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다. 이러한 패러디문화가 우리의 저변에 깔려있고 그 사회적 영향력이 무시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면 이 관점에서 우리는 ‘패러디’라는 것은 어떤 것인
패러디한 문학작품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은 원본에 유머나 해학을 가미해 변형할 경우 넓은 의미에서 패러디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다. 이러한 패러디문화가 우리의 저변에 깔려있고 그 사회적 영향력이 무시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면 이 관점에서 우리는 ‘패러디’라는 것은 어떤 것인
성들은 소외되고 수많은 폭력에 직면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 페미니즘 웹 저널리스트 ‘이난’
(1) 리플문화
인터넷이라는 공간은 그 특성상 누구나 참여가능하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했다. 어떤 주장에 대해 바로 답 글을 달 수 있게 되면서 그 주장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실시
드라마와 사회 인식간의 관계
시대나 시기에 따라 드라마의 소재는 비슷한 흐름 속에서도 차이점을 보여준다. 같은 드라마 장르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속에 내포하고 있는 사회적 함의는 다르다.
우리나라는 드라마가 많이 편성되어 있는 편이지. 공중파 방송이 모두 드라마만 방영
문화는 실재 공간의 성적 위계 관계를 해소할 힘이 되어줄 것인가. 아니면 인터넷은 현실의 반영일 뿐이거나 더 나쁘게는 현실을 옭아매는 더 굵은 쇠사슬이 될 것인가. 이에 대한 입장을 정하기 위해 우리가 찾아본 많은 자료들은 일차적인 논문을 벗어나서 책이나 장편의 형태가 되면 인터넷의 긍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