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이렇듯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20세기 후반에 들어오면서 문학을 포함한 각종 예술 분야에 패러디 기법이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다.
패러디는 '원전의 풍자적 모방' 또는 원전의 '희극적 개작'으로 정의된다. 패러디(parody)의 어원인 'parodia'는 "다른 것에 대한 반
패러디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이렇듯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20세기 후반에 들어오면서 문학을 포함한 각종 예술 분야에 패러디 기법이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다.
패러디는 '원전의 풍자적 모방' 또는 원전의 '희극적 개작'으로 정의된다. 패러디(parody)의 어원인 'parodia'는 "다른 것에 대한 반
대한 모방이므로 반드시 조롱이나 우스꽝스런 의도를 포함하지 않아도 되며 진지함을 담을 수 있게 된다. 희극적인 패러디가 진지한 것으로 바뀜에 따라 패러디는 하나의 본격적인 형식으로 창작에 이용되기 시작했다.
(이광수나 채만식의 [허생전]은 close to의 의미에 초점을 두고 원전을 모방한 것이
대한 모방이므로 반드시 조롱이나 우스꽝스런 의도를 포함하지 않아도 되며 진지함을 담을 수 있게 된다. 희극적인 패러디가 진지한 것으로 바뀜에 따라 패러디는 하나의 본격적인 형식으로 창작에 이용되기 시작했다.
(이광수나 채만식의 [허생전]은 close to의 의미에 초점을 두고 원전을 모방한 것이
이광수에 의해 완전히 한글 문체로 바뀌게 된다. 이러한 사회의 모습은 문체의 혼란이 당대 사회의 구조적 모순의 문화적 측면이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끝으로 서학 문제로, 서학은 서양 학술과 서양 문물을 연구하는 것을 뜻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조선 후기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이해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