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습은 문체의 혼란이 당대 사회의 구조적 모순의 문화적 측면이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끝으로 서학 문제로, 서학은 서양 학술과 서양 문물을 연구하는 것을 뜻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조선후기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이해하고 극복하려 한 대부분 사람들의 탈출구 중의 하나였다. 그것이 몰고
시작으로 잡으려 한다.”고 밝히며 그 이유로 신분 제도의 혼란, 상인계급 대두, 실사구시 성립, 독자적 수공업 대두, 재래적 문학장르가 집대성 되어 판소리, 가면극, 소설 등으로 발전, 서민 계급의 진출로 인한 인간 평등 자각 등을 들고 있다.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11, pp.32-34.
발전의 총과정’ 등을 연구 과제로 들고 ‘학문의 발전은 … 무엇보다도 사회경제의 역사적 발전과 내면적 관련을 맺고 있으며 근세 조선사상(近世 朝鮮思想)에서의 유형원, 이익, 이수광, 정약용, 서유구, 박지원 등 현실학파(現實學派)라고도 칭해져야 할 우수한 학자가 배출되었다’고 하였다.
태동기에 해당하는 모든 문학적 활동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 시기에 우리 민족은 고조선에서 시작되어 부족 국가 시대를 지나 삼국을 정립하였고 나중에 신라를 중심으로 삼국을 통일하였다.
주요 전개 양상으로는 제천의식에서 행해진 집단가무에서 발생하였다. 이 집단가무 형태의 원시 종합 예술
조선후기 호남지방을 중심으로 생겨난 소리예술의 하나로 굿판을 중심으로 형성된 광대들의 소리에서 시작하여 차츰 양반과 서민층 모두를 아우르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한 민족예술
가. 고수와 명창이 한조 됨
나. 흥행목적
다.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