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발표 시간에 수업이 진행된 작가였지만, 교생 실습 관계로 수업에 임하지 못했고 또 직접 조사하거나 토론에 참가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의 작품 세계를 가까이 볼 수 없었다. 처음 작가론 발표 시간에도 박완서에 대해서 하고 싶었지만 실습 때문에 김동리로 정해져 아쉬운 점이 많았다.
소월이
페미니즘에 대한 여러 접근의 모습도 나타났다.
먼저 이 논문에서 다룬 텍스트는 가능하면 최근의 것으로 설정했다. 기존에 논의가 페미니즘 계열의 작가 군들의 작가론이나 작품론의 수준에 머물렀다는 것을 누구나 인정할 것이다. 물론 여성 작가가 많이 등장하면서 텍스트의 양도 방대한 것이 사
Ⅴ. 현재 사회에서 문학이 갖는 의미
1. 버지니아 울프의 재조명 『The Hours』
지금까지 과거의 시점에서 당대의 시대와 여성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선구적 페미니스트였던 버지니아 울프를 통해서 20세기 초반의 문학과 여성의 현실에 대한 상호작용을 알아보고 구체적인 버지니아 울프의 작품 분
작가론과 작품론과 주제론들, 비로소 시작한 좌파적 문학 이론의 수용과 50년대에 도입된 신비평적 분석 작업들, 그리고 그것들에 적용된 실천적 혹은 심리적 분석 방법들 등등 오늘날의 우리 문학 이론과 문학사적 연구, 그리고 강단 비평과 현장 비평 등 거의가 4.19적 지평의 연장에서 일구어진 것들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