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론으로 변화를 겪어온 것, 개화기 문학에 대한 재검토와 식민지 시대 문학에의 본격적인 분석, 해방 공간중의 문학과 비평의 발견과 문학 연구사적 작업들, 혹은 활발하게 쏟아져 나온 숱한 작가론과 작품론과 주제론들, 비로소 시작한 좌파적 문학 이론의 수용과 50년대에 도입된 신비평적 분석 작
문학 교실의 현장에서 만났을 때, 교사의 문학 교육을 돕고, 학생의 해석과 반응을 촉진하기 위한 비평 방법은 신비평과 독자 반응 이론뿐이다. 그러나 20세기 비평의 거대한 흐름이었던 신비평이 본고장인 미국에서는 '죽은 馬'이라 하여 무시하려는 경향이 일기 시작하였다. 그와 더불어 한국에서도
담론들에 대해 좀 더 정교한 비판을 가한다. 본고에서는 탈식민주의의 등장배경과 비평전략을 살펴보고 각 이론가들의 비평에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비평의 실제에서는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한 ‘웰컴투 동막골’(Welcome to Dongmakcol, 2005)을 통해 탈식민주의적 시각으로 비평해 보도록 하겠다.
, 교육과학사, 1983.
을 일컫기도 하고, 문화적 혹은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행동규범이나 기대 내용을 개인이 자기의 행동규범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모든 학습과정 박용헌·문용린,『정의의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1992, pp.14-21.
을 일컫기도 한다. 내면화라는 개념의 정의는 학자마
문학작품생산의 원천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작품자체를 소홀이 할 우려가 있으며, 둘째, 작품의 과거성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현재성, 즉 현재시점에서의 해석을 간과할 수 있고 셋째, 의도적 오류 (intentional fallacy)로 작품텍스트에 충실하지 않고 작가의 의도에 의존함으로써 1920년대 ‘신비평’을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