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의 한 일반적인 경향에 쓰이게 되었다. 이 경향은 부분적으로는 I. A. 리처드(Richards)의 <문학비평 원리(Principles of Literary Criticism)>(1924)와 <과학과 시(Science and Poetry)>(1926)에서, 그리고 T. S. 엘리어트(Eliot)의 비평논문들에서 유래했으며, 작가의 전기(傳記)와 심리 및 문학사에 대한 문학비평가들의 지
있다. 그러나 이러한 두 측면을 함께 지니고 있는 것이 <홍길동전>의 실상일지도 모른다. 특히 안창수(1986)는 ‘순응과 반항’의 연속적 반복 구조를 분석하여, <홍길동전>이 서로 상반된 두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음을 구조적으로 입증하려고 했다.
2. 작품 소개 및 분석
2.1 허균의 사상적 태도
Ⅱ. 본론
1. 문학비평
1) 개념
흔히 문예 비평(文藝批評)의 발생 시기는 문학 창작의 역사와 거의 비슷하다고 알려져 왔다. 그런데 문학비평은 단지 문학작품에 빌붙어서 기생(寄生)하는 것으로 오해받고 천대받았던 때도 있었다. 즉, 창작하는 작업은 고귀하지만 그 결과물(작품)에 대해서 이러쿵저
태도이다. 장난기, 조롱기, 정감, 관용, 동정, 냉소, 비판적 등 작가가 자료를 대하는 자세는 곧 독자를 향한 자세이다.
비슷한 액션을 어떻게 배열하느냐에 따라 작품의 색조와 주제는 달라진다.
죽음이라는 소재를 다룬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과 체홉의 「슬픔」은 서로 다른 플롯
문학 텍스트를 읽도록 하고, 그 결과를 주체적이면서도 능동적으로 의미 구성하되 그것이 사회 문화적 합의에서 벗어나지 않는 사회적인 상호 작용임을 살려내는 방향이어야 할 것이다.
이 논문은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준비하면서, 제6차 이후 교육 과정의 이념적 기반으로 작용하고 있는 구성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