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은 다른 '대안의 공간'에서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의식의 다변화, 모더니즘의 폐쇄성에 대한 자각등을 저변으로 패턴 페인팅, 낙서화, 페미니스트 미술, 신표현주의 등 뉴 페인팅이 다원주의 시대를 맞이하여 활짝 전개되어 예술적자율성을 향유하게 된 것이다.
<생략>
문학과예술을 가리키는 문예적 개념이다. 넓은 의미에서 이 용어는 철학 이론과 사회 이론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자연과학 이론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개념이다. 그리고 가장 넓은 의미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일종의 시대정신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1
모더니즘과의 관계에서 논의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러하다. 아무리 적극적으로 해석한다 해도 모더니즘 이후post-modren로서 모더니즘의 연장인지 아니면 극복인지를 논할 때도 그렇고, 아예 동시대성contemporaneity을 들춰내어 현대성modernity의 측면을 고려할 때도 그렇다. 이렇게 볼 때 포스트모더니즘은 자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가 지닌 문제점은 첫째로 지나치게 극단적인 관점인데 이는 무조건적으로 거부하는 태도와 맹목적으로 신봉하는 태도로 나눌 수 있다. 본질적인 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특징짓는 일종의 시대정신에 해당되며 우리 삶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다. 그렇기에 포스트
시대상, 궁극적 실재, 본질적 의미, 해방을 위한 혁명 그리고 보편적인 역사법칙과 같은 근원어의 호소력이 상실된 무의미성과 허무주의의 시대를 그 특징으로 한다.
2.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배경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 논리와 매우 유사한 사회사상을 가깝게는 데리다, 푸코, 라깡 등의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