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특징짓는 일종의 시대정신에 해당되며 우리 삶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다. 그렇기에 포스트모더니즘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균형 있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가 지닌 가장 큰 문제는 무엇보다 범주화와 유형화, 그리고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가 강한 연극이라 평가받고 있다. 관객과 무대와의 초연적 거리감을 무시하고 관객을 무대 위로 끌어올리는 형식, 언어와 상황과의 상호관계를 파괴하고 음악의 리듬을 언어적으로 구성한 점 등이 그 요소이다. 하지만 관객들이 이 작품에 열광하는 이유는 이런 요소들 때문이
소설,단편소설,꽁트 등으로 나누어진다. 소설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
“소설은 증류된 인생이다”(C. Hamilton)
“소설은 적당한 길이의 산문으로 된 가공적인 이야기이다”(E.M.Forster)
“소설은 타락한 사회에서 타락한 방법으로 진정한 가치를 추구하는 이야기”(골드만)
소설은 현대에
4.4.2. D.M.Z 문학운동
비무장지대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끊임없이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특히 90년대 우리 문학사에서는 뭐니 뭐니 해도 ‘DMZ’가 분단문학의 원초적인 핵으로 인식되었던 시대였다.
D.M.Z 문학운동이란 분단통일이나 계급모순, 민족모순과 같은 단순논리가 아니었다. 이 문학의
포스트모더니즘 시 작가와비평 편,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1) 파편화된 세계와 존재론적 위기
90년대 시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은 이념이 붕괴된 세계 앞에서 파편화된 언술 방식으로 기존의 시적 문법을 위반하는 시인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