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모더니즘소설의 개요
1930년대 모더니즘소설의 내면성 범주를 해명하는 데 있어 근대 소설의 내면성에 관한 정치적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1916)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루카치는 소설의 이론에서 소설을 “내면성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찾고자 하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가 강한 연극이라 평가받고 있다. 관객과 무대와의 초연적 거리감을 무시하고 관객을 무대 위로 끌어올리는 형식, 언어와 상황과의 상호관계를 파괴하고 음악의 리듬을 언어적으로 구성한 점 등이 그 요소이다. 하지만 관객들이 이 작품에 열광하는 이유는 이런 요소들 때문이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저자는 작품 속에 뛰어들어 현실을 반영하는 허구를 그리지 못한다고 엄살을 떤다. 그래서 자의식적 서술이다. 아예 모습을 드러내어 스스로의 죽음을 알리는 역설 속에 사실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전모가 들어있다.
2) 서술양식
포스트모던 실험 소설들은 단련과 억제 밑에 숨
소설문학의 굴절을 통해 그대로 재현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범람과 함께 80년대를 주도하던 민중계열의 방향상실과 패배주의와 청산주의에 몰입하게 한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자아상실의 범람과 탈이데올로기, 탈모랄의 이즘을 유행시킴으로써 하일지, 이인화, 박일
경마장가는길』. 민음사. 1990: p.7
메타픽션이란 포스트모더니즘소설을 대표하는 하나의 형식이다. 이는 작가가 독자에게 지금 읽고 있는 내용이 실제가 아니라 허구임을 환기시키는 방식으로 쓰는 극・소설 등을 말한다. 이전의 소설들은 작가 또는 서술자가 권위자가 되어 이야기를 주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