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소설][풍자][경마장 가는 길]모더니즘소설의 개요,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분석

 1  [모더니즘소설][풍자][경마장 가는 길]모더니즘소설의 개요,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분석-1
 2  [모더니즘소설][풍자][경마장 가는 길]모더니즘소설의 개요,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분석-2
 3  [모더니즘소설][풍자][경마장 가는 길]모더니즘소설의 개요,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분석-3
 4  [모더니즘소설][풍자][경마장 가는 길]모더니즘소설의 개요,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분석-4
 5  [모더니즘소설][풍자][경마장 가는 길]모더니즘소설의 개요,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분석-5
 6  [모더니즘소설][풍자][경마장 가는 길]모더니즘소설의 개요,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분석-6
 7  [모더니즘소설][풍자][경마장 가는 길]모더니즘소설의 개요,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분석-7
 8  [모더니즘소설][풍자][경마장 가는 길]모더니즘소설의 개요,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분석-8
 9  [모더니즘소설][풍자][경마장 가는 길]모더니즘소설의 개요,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분석-9
 10  [모더니즘소설][풍자][경마장 가는 길]모더니즘소설의 개요,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분석-10
 11  [모더니즘소설][풍자][경마장 가는 길]모더니즘소설의 개요,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분석-11
 12  [모더니즘소설][풍자][경마장 가는 길]모더니즘소설의 개요,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모더니즘소설][풍자][경마장 가는 길]모더니즘소설의 개요,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모더니즘소설의 개요
1. 자전적 형식과 문제적 개인의 형상화를 중심으로 하는 소설의 시기
2. 개인과 주인공의 점진적인 소멸을 특징으로 하는 소설의 시기
3. 자율적인 세계가 되어 버린 소설의 시기

Ⅱ.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Ⅲ.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Ⅳ.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1. 역사적 모더니즘
2. 문학에 대한 관념과 작품의 리얼리티 문제에 대한 재정의
3. 현대문학의 한 가닥을 형성 하는 계기

Ⅴ.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Ⅵ.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Ⅶ.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1. ‘어긋남’의 미학과 언어의 의미파괴
2. 관습에서의 일탈과 전위적 실험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모더니즘소설의 개요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내면성 범주를 해명하는 데 있어 근대 소설의 내면성에 관한 정치적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1916)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루카치는 󰡔소설의 이론󰡕에서 소설을 “내면성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찾고자 하는 모험의 형식”으로 규정하고, 내면과 외면 사이의 낯설음과 적대성이 교양 소설과 환멸 소설로 이행하게 되는 원리를 설명한 바 있다. 그는 헤겔이 낭만적 예술의 내용과 형식으로 규정한 ‘절대적 내면성’의 개념을 따르면서, 근대 소설에 나타나는 내면성과 외부 세계의 이원성이라는 구성적 대립에 주목한다. 내면성과 외부 세계의 이원성을 실존적 정황으로 설정하고, 이 이원성이 근대 소설의 형식 원칙을 규정하고 있다고 보는 루카치는 그것을 기준으로 하여 근대 소설의 유형학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루카치의 내면성 개념은 몇 가지 이유에서 모더니즘 소설을 조망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우선 루카치의 내면성 개념은 통합적인 주관성의 소유자로서의 ‘개인’을 상정하고 있다. ‘사회적 환경 세계’와 대립하는 이 개인의 내면성은 풍부하고 자족적이며, 외적 현실을 능가하는 영혼의 크기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모더니즘 소설이 통합된 주관성 대신에 파편화되고 유동적인 주관성에 근거를 두고 있음은 여러 논자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사실이다.
참고문헌
◉ 강운석, 한국 모더니즘 소설에 나타난 현대성 연구, 숭실대학교, 1998
◉ 김송이,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이중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10
◉ 문흥술, 포스트모더니즘 소설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2004
◉ 박배식, 모더니즘 소설의 영화 기법 : 박태원을 중심으로, 한국비평문학회, 2004
◉ 이은선, 모더니즘 소설의 체제 비판 양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8
◉ 조선숙, 한국 모더니즘 소설 연구 : 1950년대 소설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