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모더니즘소설의개요
1930년대 모더니즘소설의 내면성 범주를 해명하는 데 있어 근대 소설의 내면성에 관한 정치적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1916)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루카치는 소설의 이론에서 소설을 “내면성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찾고자 하
모더니즘’이란 단어는 귀에 익기는 했지만 다소 생소한 개념이며 그러므로 작품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에 대한 고찰은 실현되기 어렵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서 대략적이나마 살펴볼 필요성은 여기에 있으며 지금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전개, 실례를 통한 구체적 분석, 의의와 한계, 포스
영화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징후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기는 해도 영화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다른 예술 분야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한 시기에 영화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자칭하거나 불리워진 작품도 없었기 때문이다. 또 영화라는 매체가 인류에게 처음
의 차이에서 오는 원문과 번역의 거리를 가히 짐작할 만하다. 이 피치 못할 간격과 오류에도 불구하고 번역문학은 새로움을 추구하여 일본 문학의 근대화와 사상의 확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1884년 이후, 일본 전국에 자유민권운동이 고조되어 이 시기를 기점으로 정치소설이 많이 쓰여지게 된다. 정
의 예술 관념이나 형식을 부정하고 혁신적 예술을 주장한 예술 운동. 20세기 초에 유럽에서 일어난 다다이즘, 입체파, 미래파, 초현실주의 따위를 통튼 것을 말한다. 20세기 전반부터 나타나는 아방가르드라는 용어는 다양하게 사용되지만, 과거의 전통을 부정하고 새로움을 추구하는 새로운 예술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