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영화를 사료로 이용하여 과거의 사람들이 예수라는 주제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었는가를 가능한 한 “객관적”으로 밝혀 보려고 한다. 우선 영화가 “사료”로서 얼마나 유효한 가치를
가지는 가를 살펴봐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르크 페로는 ‘1960년대 초만 하더라도 영
모더니즘의 목표인 인간해방과 더불어 인간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모더니즘의 기본가정이다.
따라서 이문균은 계몽사상의 특징인 모더니즘의 기본 이념을 세 가지로 말한다. 이문균,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신학」(서울:대한기독교서회,2000년), 13-22쪽.
첫째, 이성에 대한 무한한 신뢰
포스트모더니즘의 탐구
포스트모더니즘을 논하는데 있어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모더니즘에 대한 정의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 이후의 담론을 형성하고 있으며, 담론 형성의 과정이 포스트모더니즘의 부정, 혹은 해체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모더니즘은 인간 이성을 신뢰하
포스트 모던은 '근대이후' '탈 근대'라는 말이며 근대가 끝났다는 말이다. 근대이후의 세계는 생물학과 물리학의 발전으로 인하여 새로운 세계관이 형성되는데 그 세계는 진화적인 세계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을 통한 종교 다원주의에 대해 살펴보기로
기독교교육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기독교에서도 주로 ‘논리 정연한 언어’를 도구로 사용해왔다. 그리고 그것은 모더니즘의 시대적 상황과 어우러져 많은 효과를 거두었다. 그런데 사람들은 여러 전쟁들을 경험하면서 인간의 이성적 능력에 가졌던 낭만적인 생각에 회의를 품기 시작했다. 그러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