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에 대항하는 사조인 포스트모더니즘은 절대적 진리명제를 거부한 다원주의적 세계관을 말한다. 후기 구조주의를 그 방법론으로 삼는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계몽주의적 이성 중심의 세계관과 개인을 특권화된 인식의 주체로 보는 것을 비판하고 인간주의를 거부한다. 또한 역사성의 빈곤이자
목적은 포스트모더니즘을 먼저 이해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심을 이루고 있고, 할 수 있는 인간론을 파악해서 칼빈의 인간론을 근거로 비판해 보는 것이다. 본 논문은 무엇보다도 칼빈의 인간론을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인간론을 인식하는 것을 우선하는 소 대안을 제시해보려는 것이다.
차이점을 확인해 인정하는 자세와 태도를 익힐 수 있다.
1. 모더니즘적인 교육
-합리성, 체제성, 보편성, 객관성, 조직성, 효율성
-수동적 학습(전달과 주입), 획일적
⇒ 학생들의 무비판성, 경직성 초래
-교사와 학생의 관계 : 주종적
-활자 중심의 교과서 교육
2. 포스트모더니즘적인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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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현대철학과 교육
후기 현대철학(포스트모더니즘)은 19세기 중엽을 휩쓴 서구 정신인 리얼리즘이나 제 1차 세계대전 전후에 시작하여 제 2차 세계대전이 종식될 때까지 서구를 풍미한 모더니즘에 대한 반기로서(어떤 측면에서는‘연속’의 성격도 지니는) 이른 바 ‘탈현대’ 정신 및 현상이다.
특징이다.
1980년대에 들어서는 뚜렷한 새 경향이 부각된다. 즉 ‘자연 또는 생태적 환경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다. 1986년 영국에서는 ‘녹색교육’을 표방한 “Green Teacher”라는 잡지가 창간되었다. 이 새로운 교육은 유기체론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것은 물질과 비물질, 인간과 자연,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