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화한 이 작품이 매트릭스적 특징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1982년 개봉한 영화 `블레이드러너(Blade Runner)`는 10년이 지난 후에 평론가들의 새로운 해석과 최고의 작품이라는 수정된 비평을 받으며 사이버 펑크로 흔히 알려진 현대 SF 영화들의 시조가 되는 작품이다. 참고로 필립 K. 딕은 `마
영화는 지금까지도 영화나 SF 매니어들에게는 전설적인 명품으로 필수적인 감상 작품이 되어있다.
그는 제작자의 의도에 의해 원하는 대로 편집하지 못하였던 〈블레이드러너〉를 원래 자신의 의도대로 재편집하여 대폭 수정을 가한 이른바 감독판(Director's Cut)으로 다시 공개하였다. 이것도 원래의
1 단계. 환상의 도입기
이때는 우리가 아는 장르 판타지(우리 개념의 판타지)라기보다는 좀 더 넓은 분야의 환상문학이다. (여기서 환상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 참고로 서구에서는 이 둘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 쪽 개념의 판타지는 그 서구적 판타지의 범주 속에서 톨킨
최근 생명공학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상상 속에서만 가능할 것 같았던 인간 복제가 현실적인 문제로 다가옴에 따라 인간 복제 문제를 다룬 헐리우드 SF영화들이 재조명받고 있다. 이런 SF영화들 중 80년대에 만들어졌지만 아직까지도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는 영화가 바로 <블레이드러너>이다..........<블
영화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징후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기는 해도 영화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다른 예술 분야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한 시기에 영화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자칭하거나 불리워진 작품도 없었기 때문이다. 또 영화라는 매체가 인류에게 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