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창섭의 생애와 작품 내 모성성표현
1. 모성성표현의 부정적 모습 -「신의 희작」,「소년」
인간에 대한 손창섭의 관심은 우선 인간 존재의 가치를 부정하는 데서 출발한다. 그리하여 그의 작품에서는 퇴행적 남성인물이 형상화되고 있는데, 이러한 퇴행적 인간상은 작가가 유년 시절에 겪은 모
표현으로 오늘날의 플롯에 가까운 개념을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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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1920년대의 소설
1. 소설문학에 죽음의 양상이 등장하게 된 원인, 배경
1) 상투적인 해피엔딩 결말의 반동
고소설이나 개화기 소설에 흔히 상투적으로 등장하던 해피 엔딩의 결말에 대한 반동으로 비극적 종말
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 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
황순원에 대한 기존의 평가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볼 때, 진공관의 논리로 요약될 수 있는 시대와 현실을 회피했다는 비판과 순수문학적 작품 성향의 의미 해명으로 대별해볼 수 있다.
조남현은 황순원의 초기 소설의 작중 인물이 리얼리즘 이후의 정통적인 소설의 방법론에 비추어 보면 역사적 사건
손창섭 등이 대표적이다. 둘째 부류는 이데올로기의 상이성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월남하여 생활의 뿌리를 잃어버린 작가들이다. 그들은 황순원, 선우휘, 장용학, 이호철, 최인훈, 강용준 등으로 대표될 수 있다. 셋째 부류는 이남 출신으로 생활의 뿌리를 완전히 뽑히지는 아니하였지만 계속적인 정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