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있어서도 표현주의의 영향은 컸다. 비록 제2차 세계 대전을 전후해서 생명력을 잃기는 했지만 독일의 표현주의영화는 20세기 초를 걸작들로 장식했다. 이때 만들어진 많은 작품들은 훗날 만들어질 많은 영화들의 표본이 되었고, 지금까지도 영화에 있어서 표현주의적 기법은 사실주의와 더불어
영화 부흥운동
-1962년 ‘오버하우젠 선언(Oberhausen Manifesto)’으로 시작
많은 작품, 논쟁적인 영화
뉴 저먼 시네마를 대표 :
사회적 문제 + 멜로드라마 형식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베로니카 포스의 갈망>
작품 설명
1933년 헝가리에서 발표된 ‘글루미
표현주의 개념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주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운동으로 특색은 작가 개인의 내부생명, 즉 자아, 혼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 이라는 데 있다. 이 운동은 우선 회화에서 시작되어 다른 조형예술을 거쳐 문학․연극․영화․음악에까지 미
주의영화의 본질 자체를 부정했고, 멜리에스가 보여 주었던 환상물들과는 또 다른 차원의 영화들이 쏟아져 나오게 된다. 이제 꿈은 현실처럼 생생하게 살아 숨쉬는 것이 되었으며, 이 환상주의의 이면에는 파시즘 또한 싹트고 있었다.
Ⅲ. 독일표현주의의 발전과 작품.
1920년대 독일영화의 전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