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독일의 새로운 위상, 표현주의.
전쟁은 독일의 참패로 끝이 났고, 많은 지식인과 정치가들은 독일에 새로운 위상을 부여하기 위해 부심한다. 이러한 생각을 지지하는 일부 자본가들은, 당시 세계 시장을 석권하고 있던 미국과 프랑스, 그리고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영화와 경쟁한다는 목표 아래 범
Ⅰ.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의 상황.
독일이 제1차 세계대전에 졌고 그 결과로서 정치, 경제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겪었지만 강력한 영화산업은 그 전쟁으로부터 나왔다. 1918년에 나치가 집권하는 1933년까지 독일 영화산업은 규모, 기술적인 정교화 그리고 세계적인 위력 면에서 할리우드 다음에 위치
독일은 새로운 제도나 규율이 필요했다. 그래서 전쟁으로 인해 뒤떨어진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과학과 기술에 입각한 공업기반 위에 산업력을 강화하는 정책에 국력을 기울였다. 그 정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미술교육 개혁의 중요성이 제기되었다.
독일은 미국이나 영국과는 달리 천
1. 악세사리와 디자인요소
악세사리는 예로부터 여성의 전유물이거나 여성들만이 착용하는 인체의 미를 가꾸어주는 중요한 미적요소였다. 그래서 악세사리 세공기술자들은 항상 여성의 미적감각에 대응하는 제품을 만들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요즘에는 남성들도 악세사리를 많이 착용
‘예술사회학’이라는 테마에는 기초과정생 때부터 많은 호감을 느껴 왔다. 그러다가 우연히 막 미학과에 진입해서 듣게 된 본격적인 전공 수업이 되었다. 플라톤에서부터 출발해서 칸트, 헤겔을 거치는 근대 미학이론의 기초이론을 다루는 강좌는 여러 가지를 수강한 바 있었고, 교양수업으로 현대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