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화를 근본 원리로는 오목판, 볼록판, 평판, 공판의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나, 어린이 판화활동에 있어서는 전문적인 기법이라든가 어려운 제작 과정을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표현기법과 자료를 통한 실험은 많은 원인과 결과에 발전을 유도하고 촉각적․시각적 표현 놀이 속에서 조형활
Ⅰ. 서론
지난 20여 년 간 우리나라의 미술 현장은 환원주의적 태도를 기반으로 한 모던 미술과 그에 반발하고 나선 민중 미술, 그리고 다시 이를 극복하려는 포스트모던 미술이 물밀 듯 밀려왔다가 다시 밀려가는 각축장처럼 보였다. 자연스런 문화의 교체라고 보기에는 지나치게 빠르게 휩쓸고 간
표현 소재를 어린이의 생활 주변에서 찾아내며 산수화나 사군자화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마음으로 화선지에 먹물의 농담, 물감의 농담을 변화시켜 소재를 표현한다.
넷째, 재료와 용구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흥미를 갖고 자신 있게 그리도록 지도해야 한다.
다섯째, 수묵화를 그리는 순서는
미술경향의 변화가 막대한 영향력을 미쳐왔다. 50여 년간 그들 미술사상의 가장 핵심적인 뒷받침이 되어온 이와같은 사상의 근원은 혁명적이고 전투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진 항일혁명미술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조선화와 선전화, 판화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주체적 문예사상연구모
표현, 즉 건축·조각·회화 및 여러 시각적·조형적·도시적(圖示的:그래픽)인 예술(공간예술), 시·산문·극(劇) 등 여러 형태의 문학(언어예술), 무용·음악(시간예술)까지 포함되나 특히 프랑스의 경우, 아카데미의 제도화와 더불어 ‘미술 아카데미’의 구성대상인 조각과 회화가 주체가 되고 있다.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