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대상황
역사적 의미: Charles Ⅱ의 복귀로 결정적인 새 시대의 탄생을 가져온다. 청교도의 공화국이 일시 어떠한 개혁을 가져왔든 그것은 완전히 과거의 한 부분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eformation의 여파는 계속되어 르네상스가 종결되고 도덕적인 자유를 넓힌 위대한 국민적 실험의 종막의 시대
3. 희곡의 종류 - 비극, 희극, 희비극
1) 비극(tragedty)
① 비극의 정의와 字義
㉠ 비극에 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은 엄숙하고 일정한 길이가 있어야 하며 묶어 놓은 어떤 행동을 모방하는 묘사라고 했다. 비극의 효과는 공포와 연민에 의해 이와 비슷한 감
Ⅰ. 개요
희곡(Drama)은 연극에서 인생을 지켜보는 또 다른 방법으로서 이것은 극작가의 예술이다. 희곡(Drama)의 어원은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에서 유래하였다. 이러한 어원 관계 관계를 통해 볼 때 희곡은 ‘행동하기’(doing)의 잠재력을 지닌 혹은 살아있는 말과 행동이 되려는 일련의 말과 행동이
Ⅰ. 개요
희곡(drama)은 시나 소설처럼 문학의 한 장르이다. 그러나 제반 문학의 장르와는 다르게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여러 가지 특수성과 제약을 가지고 있어(순수한 문학 장르라기보다는) 문학성과 연극성의 이원론적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희곡이란 말은 영어로 ‘play' 혹은 ’drama'라고 불리
Ⅰ. 16세기(16C)의 문화와 도가
도가사상에는 원천적으로 은일 사상이 들어있다. 이는 도가사상이 비현실적이고 초현세적인 데 기인한다고 하겠다.
시조에도 현실을 도피하여 은둔생활을 했거나, 혹은 직접 은둔생활을 하지 않더라도 현실에 대한 염증을 느끼고 은일 생활을 동경하고 이상으로 여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