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희곡(drama)은 시나 소설처럼 문학의 한 장르이다. 그러나 제반 문학의 장르와는 다르게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여러 가지 특수성과 제약을 가지고 있어(순수한 문학 장르라기보다는) 문학성과 연극성의 이원론적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희곡이란 말은 영어로 ‘play' 혹은 ’drama'라고 불리
>는 창단 후 '<춘풍의 처>,<태>,<자전거>,<부자유친>,<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백마강 달밤에>,<로미오와 줄리엣>,<여우와 사랑을>,<내사랑 DMZ>,<앞산아 당겨라 오금아 밀어라> 등 대부분 오태석의 작품들을 공연하였는데 이상의 모든 작품들이 <목화>를 대표하는 레퍼토리가 되었다.
심청이는 착하고 효심 깊은 원전의 심청과 같은 성격을 지니지만 수동적인 면이 강하게 나타난다. [달아…]의 심청이는 철저하게 남성들에게 농락을 당하면서도 한 번 저항도 하지 않고 그저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을 받아들이며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묵묵하게 해나간다. 그녀에게 자신의 처지를 개선하
분석심청이는 원작과는 달리 작가의 주관이 들어간, 더욱 창조적인 인물로 등장한다. 심봉사가 등장하지 않는 대신, 용왕과 세명이가 이야기의 중심 축으로서 이야기를 진행해 나간다.
용왕은 때로는 사건의 중심 축에서, 때로는 사건의 바깥에 서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역할을 한다. 모든 것의
그런 것이 정말 필요해요. …… 딱 맞추어 놓으면 우리는 흥이 안나요. 구부정하게 해 놓고, 뭔가 틈이 있어야 한다고. 문풍지가 바람막이만은 아니죠.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습도조절, 방의 냄새도 다 내보내면서.” 오태석•서연호•장원재(2002), 「오태석 연극: 실험과 도전의 40년」p. 215